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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건축

P&E 인간과 환경, 그리고 건축

by 올리브웰 2023. 10. 21.

Burrhus Frederic Skinner

 

건축과 환경은 서로가 영향을 주고 받으며 또한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과의 관계를 얘기하는 데 있어 빠질 수 없는 단어들일 것입니다. B.F.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 중 한 명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의 주요 인물입니다. 그는 "운명 조작"이라는 개념을 통해 환경이 동물과 사람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습니다.

스키너는 '작용 조건화'를 연구하였으며, 이것은 동물이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피하기 위해 특정 행동을 어떻게 배우는지를 다룹니다. 그의 실험에서, 스키너 박스라 불리우는 장치를 사용하여 쥐가 레버를 누르면 음식을 받게 하여 쥐가 이러한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키너의 접근법은 매우 경험적이며 결과 지향적입니다. 그에 따르면, 모든 행동은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약화됩니다. 좋은 결과(보상)가 주어지면 해당 행동은 강화되고 반복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반대로 나쁜 결과(처벌)가 주어지면 해당 행동은 약화되고 반복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그의 주요 저서로는 "Science and Human Behavior" (1953), "Verbal Behavior" (1957), "Beyond Freedom and Dignity" (1971) 등이 있습니다. 이들 저서에서 스키너는 우리가 생각하고, 학습하며, 우리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에 대해 탐색합니다.

건축 설계 과정에서 스키너의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것은 매우 독특한 접근 방식일 수 있습니다:

1. **환경 조작**: 건축가로서 우리 환경을 '조작'할 수 있는 권력과 책임이 있습니다. 건축물 내부와 외부 공간은 사람들의 일상생활 패턴과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우리는 공간을 통해 원하는 행동(예: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적인 생활 스타일)을 강화하고, 원치 않는 행동(예: 소음, 혼란)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보상 시스템**: 스키너의 작용 조건화 이론은 보상이 학습과 행동 변화를 촉진한다는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건축 설계에서 이것은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에너지 절약이나 재활용과 같은 지속 가능한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보상' 요소를 설계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3. **학습 공간**: 학습은 환경에서 일어나며, 건축물은 학습 환경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교육적 요소와 자원을 포함하여 사용자가 새로운 스킬과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공간들이 설계되면 좋습니다.

건축가는 이러한 요소들을 끌어들여 설계 과정에서 건축주와의 협의를 다음과 같이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1. **환경의 영향력**: 건축주에게 우리 환경이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얼마나 큰 영향력이 있는지 이해시켜야 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복지를 개선하며, 나쁜 디자인은 그 반대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장기적 가치**: 초기 비용보다 장기적 가치에 초점을 맞추도록 건축주를 설득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로 에너지 절약 기능 같은 것들은 초기 비용이 더 들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비용 절감 및 환경 보호 등 다양한 이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3. **사례 연구**: 성공적인 사례 연구와 그 결과들을 제시하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복지가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4. **행동 변화의 중요성**: 우리가 지구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행동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하면, 이는 에너지 효율, 재활용, 그리고 다른 지속 가능한 행동들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키너의 작업은 우리가 환경에 얼마나 영향을 받고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연구 결과를 보여주며, 마찬가지로 건축이 그것을 둘러 싸고 있느 환경 요인에 의해 크게 좌우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